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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이어트 시작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운동사전 2019.02.09 14:20


    2019년이 시작된지 벌써 1달이 지났습니다.


    잠시 운동을 접어두다가 요즘 다시시작하고 개인pt도 하고 있는 요즘,

    트레이닝을 오래해오며 개인pt도 많이해보고 또 노하우도 터득하며 오로지 저의 방식과 팁을 여성분들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물론 남자분들도 같이 해당되는 사항이기때문에 참고하시면 운동하는 식이요법이나 앞으로의 동기부여에있어 좋은 조언이 될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저에게 제일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면

    팔뚝살 빼는 방법좀 가르쳐 주세요 또는 다릿살 빼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이렇게 부위별로 살빼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가장많이 질문을 던집니다.

    제가 딱 여기서 결론만 얘기해드리자면 부위별 운동법은 없습니다.

    지방흡입외에는 부위별로 살빼는방법은 절대 없습니다.


    윗몸일으키기역시 죽어라하셔도 뱃살 안빠집니다. 복근만 강화될뿐입니다.

    우리의 몸은 지방도 골고루 퍼져있고 그중에 복부는 지방이 모여도 활동하기 불편한점이 없는곳이라서 모이는것들 뿐입니다. 복부에 운동량이 적어서 모인다는 이야기는 말도안됩니다.


    제가 다이어트의 정의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일이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좀 오래됬지만 예전뉴스하나가 기억이나는데 한증막가서 살뺀다고 죽은 아까씨소식을

    접했는데 사우나에선 절대 지방안빠집니다. 몸에 수분이 빠지는겁니다

    물먹으면 다시 그대로 3초후에 바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있습니다.


    우리몸에 어느곳에 지방이 쌓이기 시작하면 피부가 늘어납니다.

    즉, 가죽이 늘어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 가죽이라는것이 원상복구가 약간 힘듭니다.

    풍선에 비유했을때 지방을 빼기전 풍선이 빵빵하다면 지방을 빼고난후에는 쭈글꾸글해지죠.

    즉, 피부에는 탄력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지방을 대체할 방법은 근육이구요.


    1kg의 지방의 양이 어느정도냐하면 보통 소설책 2권정도의 크기입니다.

    근육은 대략 지방보다 같은 크기에서 5배 무겁습니다. 그래서 근육이 많은 사람은 생각보다.

    무게가 엄청나가게 됩니다. 


    즉 순수한 지방 1kg만 빼더라도 눈에보이는 상당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조금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소비되는 에너지는 인체는 항상성이라는것이 존재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항상 같은 성질을 유지하려는 것이 있다는건데 또 방어기능이라는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적응력이라는것이 있습니다. 

    당장 하루에 40분씩 런닝한다하셔도 항상성 때문에

    곧바로 살은 안빠지십니다. 즉 몇일한다고하셔서 효과볼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한달정도 꾸준히 한뒤에는 살이 어느정도 빠질것입니다.

    그리고 몸도 서서리 적응해 갑니다.


    지방을 빼려고 40분 운동한다고 하셔도 이제 우리몸은 그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심폐할량은 더욱더 좋아질 것이고 에너지소비도 점점 낮아질것입니다.

    예를들어 당신이 초반 1시간을 뛰었을때 100g의 지방이 빠진다고하면 1개월후엔

    80g지방이 2개월후에는 70g으로 이렇게 점점더 줄어들게 되십니다.

    이미 당신의 몸은 이 달리기라는것에 적응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낮에도 센터를 예전엔 많이 나갔었는데 1년째 뛰고있는 아줌마들에게 여쭤보면

    지금은 이상하게 살이 잘 안빠진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뛰는시간을 더욱 늘립니다.

    에어로빅학원, 수영교실도 마찬가지구요. 유산소운동이 지방을 태우는데 확실하지만

    우리몸은 그것에 맞추어서 점점 적응해 나갑니다.


    즉, 초반에는 힘들지만(음..이말은 초반에는 에너지가 많이필요하다는) 나중에는 별로

    힘들지 않다.(에너지가 나중엔 거의안든다는..) 모 이것이 바로 유산소운동입니다.

    이게 정말 무서운겁니다. 

    지방을 빼기 원하지만 유산소운동에 이미 적응해버린 우리몸은

    더이상 지방을 내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으로만 살을 빼신다면 점점더 피부는 탄력이 없어지고 늘어지게 되실겁니다. 

    지방이 빠져나가고 수분이 빠져나간곳이기에.



    잠깐 얘기가 과학적으로 엇나갔는데 다시 본론으로 얘기드리자면

    어깨가 넓어질것을 걱정하십니까?

    아님 근육의 울퉁불퉁할것을 걱정하십니까?

    여자의 호로몬! 즐 에스트로겐에게는 근육의 성장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십니다.

    그래서 저도 고등학교 선수시절때도 여성빌더분들도 많이봤지만 외국 여성빌더분들도

    남성호로몬제를 투여하고 스테로이드성 약물을 사용해가며 운동을 합니다.

    연예인을 예를 들어보아 이효리나, 한채영, 전지현등등 헬스매니아라는것은 다 아실텐데요


    대표적으로 몸짱아줌마 예전에 아주 유명했었죠?

    헬스의 강점은 여성에게있어 아주 무궁무진합니다. 

    몸에 탄력을 만들어 주고 근육이 늘어났을때 기초대사량이 증가해서 나중에 먹어도 먹어도 살이 정말 잘안찌시게 됩니다.



    운동도 중요하지만 이제 정말 중요한건 '식이요법' 입니다.

    지방이 생성되는 과정부터 설명하자면 두가지를 예를들어봐드릴게요

    1) 밥 2공기에 반찬은 기본반찬

    2) 밥반공기에 삼겹살

    어떤것이 더 살이 찌실까요?

    정답은 바로 1번입니다.


    우리몸에 흡수되는 지방은 거의 에너지로 바로 환원됩니다.

    그에 비해서 탄수화물을 쓸만큼쓰고 나머지는 모두 지방으로 환원되는데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것이 인슐린입니다.

    다시말해 탄수화물이라는것이 살이찌게되는 주범이 되시는겁니다

    지방과 단백질은? 지방은 우리몸에 들어오면 거의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즉 바로바로 산화되서 에너지로 쓰이게 되는것입니다.


    단백질은 30g의 단백질을 제외하면 다 배출합니다.

    그럼 탄수화물을 빼고 단백질만 먹을래요! 라고 말하는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몸은 정말 특이해서 탄수화물을 확줄이시면 일시적으로 살이빠집니다.

    이것이 바로 원푸드 다이어트나 식이요법들입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이 들어오면 우리몸은 탄수화물을 축적합니다. 지방으로!

    이게바로 요요현상이죠. 정말 무서운것입니다.

    강력한 다이어트는 진짜 여러분이 원하시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없습니다. 그렇게 다이어트해보세요. tv광고에 홈쇼핑에 나오는 각종 약들 그렇게 해보세요 안말립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역시 운동으로 빼라라고 말할것입니다.

    다만 제가 말하는 운동이 지겹고 힘든운동이가리보단 운동자체를 가르쳐 드리고

    운동이라는것을 살을 빼시려는 분들께 조금더 재미있고 효과적인 운동법을 가르쳐드릴게요


    웨이트와 더불어서 인터벌 트레이닝!



    인터벌이란 쉽게 강력한운동>약한운동>강력한운동>중간정도의운동>강력한운동

    이런식으로 지그재그로 번갈아가면서 하는 운동입니다. 운동장이면 좋구요 도로라도 좋아요.

    런닝머신위에선 인터벌트레이닝은 좀 힘듭니다..(버튼누르기에)

    대략 50미터를 전력질주 -> 헥헥거리면서 걷기 -> 걷기50m -> 50m전력질주 -> 빠르게걷기 -> 전력질주 -> 헥헥거리면서 걷기 -> 전력질주 이런식의 방식입니다.

    좀더 쉽게 아파트시라면 정문에서 후문정도 혹은 놀이터를 도신다면 한바퀴 뛰고 한바퀴걷고

    이런식의 운동방법이 쓰이게 되는 것입니다.


    인터벌운동은 체지방감소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도 효과를 보시려면 30분정도는 해주셔아하고요


    식이요법은 일단 야채나 그런거 먹으라는것은 지겨울 것입니다.

    식이요법은 크게 없습니다.

    그냥 운동끝난후 밥을 드실때에 3숟갈 정도 덜어드시게 됩니다.

    아니면 계란을 3개정도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식!! 아주중요하죠

    여자분들은 남자보다 식욕이 크기에 단거, 초콜렛, 과자 많이 좋아하시는데

    이것은 혈당을 높이게 되십니다. 혈당이 높다면?

    탄수화물을 먹을때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하지않고 바로 살로갑니다.

    바로 인슐린의 역할이 됩니다.


    다시말해서 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인슐린이지만 당신이 간식으로

    혈당을 높인다면(과자나 특히 설탕이 포함되어있는 음식) 혈당을 높일 필요가

    없는 탄수화물은 비상용 에너지원인 지방으로 환원됩니다.

    간식을 먹고싶을때 과일을 먹으시던가 과자가 먹고싶다면 과자를 먹되

    설탕이 적은 과자를 섭취하세요. 그리고 운동을 열심히 하세요!



    그리고 가장중요한거 물! 워터~~ 하루에 2리터씩 반드시 드세요!

    물의 장점은 변비예방.. (이건 전 물먹어도 고질병), 혈액순환, 컨디션조절, 활동량증가등

    아침에 일어나서 물한사발벌컥! 자기전에 물한사발 벌컥!

    이것은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줍니다! 피부에 아주좋죠! 영양크림보다 더요!

    여러분이 하시는 오이마사지 역시 피부에 수분을 주는 일입니다.

    물은 하루에 2리터정도 드시는것이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운동이 지겹고 힘들고 귀찮고 이런분들 생각을 좀 바꿔보세요


    운동후 샤워하는 느낌이 얼마나 좋은가를 아시는분은 이미

    80%성공하신겁니다. 그리고 운동을 즐기세요!


    체중계보다는 여러분을 지방을 빼셔야합니다!

    숫자를 줄이시는게 아니고 지방을 빼셔야한다는것입니다! 몸무게는 숫자에불과해요

    또한 목적 자체를 다이어트 목적보다는 평생운동을 함으로서 평생건강을 지킨다는

    생각으로 운동을 하게되면 몸의 변화는 저절로 따라오게 됩니다.

    24시간중 딱하루 1시간만 운동에 투자하세요 시간없다는거 다 변명입니다.


    몸을 만들기위해 운동하는 목적보다는 건강한삶을!

    살기위해 오늘도 전 최소 1시간이상씩 운동에 투자합니다!

    다이어트 운동법!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랄게요!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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