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도 헷갈리는 가임기 계산하기를 알아보자

네이버 지식인의 여성의원 의사선생님들은 표준적인 여성의 생리주기를 28일로 보고 계십니다. 

28일에서 +-7일이 정상 범위이며, 심리적, 신체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따라 더 늦을 수도, 빠를 수도 있습니다. 


1. 마지막 생리 시작일을 알아야 합니다. (생리 끝나는 날은 크게 중요하지 않고 시작일이 중요합니다.)

2. 생리 주기를 알아야 합니다. 

3. 배란일을 알아야 합니다. 


 ※ 생리주기 : 여성의 생리주기는 아주 유동적이기 때문에 과거 한, 두 달로 생리주기를 단정짓는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여성에 따라 1~2일의 오차범위로 아주 일정하게 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4~5일씩 널뛰기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생리주기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배란일을 알기 위함입니다.


 ※ 배란일 : 가임기를 예상하는 기준이 됩니다. 배란일은 생리 예정일의 2주 전(-14일) 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배란이 되고 14일 후 생리가 시작됩니다.  이것은 거의 확실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생리주기가 들쭉날쭉 한 이유는 배란일이 들쭉날쭉 하다는 이야기입니다.


 ※ 가임기 : 결론적으로 가임기는 배란일 앞으로 3일, 배란일 뒤로 1일 입니다. 

                 그 이유는 정자의 생존기간이 3일(~5일), 난자의 생존기간이 1일(~2일)이기 때문입니다.




예제) 한 여성의 생리주기는 30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럴 때 배란일과 가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리 시작일이 30일이었다면, 다음 생리 예정일은 30일 뒤인 6월 29일입니다.

     그렇다면 배란일은 6월 29일의 2주 전인 6월 15일이 됩니다. 

     따라서 가임기는 파란색으로 표시된 6월 15일 앞으로 약 5일 뒤로 약 2일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리주기가 딱 정해져 있는 사람은 없죠. 

생리주기가 28~31일 사이로 일정한 여성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생리 예상기간이 4일이므로 배란 예상일도 4일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가임기도 앞으로 뒤로 모두 길게 잡아줘야 맞습니다.



이상으로 수치적인 가임기 예측법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소 짧은 지식인지라, 그리고 말주변이 없는지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네요. 

다만 마지막으로 꼭 알아주셔야 할 점은 여성에게 '안전한 날'은 없다는 것입니다. 

주위의 사례를 보면, 생리도중에 배란이 일어나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도 보았고... 결론은 언제 무슨일이 터질지 모른다 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조심 또 조심 해야 한다는 말씀 !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CD착용' '경구피임약' 입니다. 

아 여담으로, 경구피임약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 경구피임약은 의학적으로 아무런 위해가 없는 약품입니다.

오히려 생리주기 안정화와 호르몬 안정화를 통해 심리적, 신체적 리듬감을 찾아주는 의학품으로도 사용됩니다. 

정기적인 복용에만 주의하신다면 아주 좋겠죠 ㅎㅎ

여튼 이제부터 잘 숙지하시고.. 유용하게 사용할 분은 유용하게 사용하시고..

그렇지 못하신 분들은 그냥 친구한테 상식 잘난척 하시는 용도로라도 (저처럼) 사용하도록 합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